요즘 정리기간이 한창이라 이것저것 정리를 해서 첫째가 사랑하는 과학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본격적인 첫 과학책입니다. 동식물로부터 떨어져 조금은 물리/인체/화학/전자/천문 등에 관한 내용이 가득 담긴 책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조금은 전문적인 용어와 실험.. 눈으로 잘 접하지 못하는 과학내용은 조금은 쉽고..내용의 마무리(학부모님들이 보는 부분)는 어렵고 조금은 길게 볼 수 있는 책을 선호합니다^^ 요즘 정리기간이 한창이라 이것저것 정리를 해서 첫째가 사랑하는 과학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본격적인 첫 과학책입니다. 동식물로부터 떨어져 조금은 물리/인체/화학/전자/천문 등에 관한 내용이 가득 담긴 책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조금은 전문적인 용어와 실험.. 눈으로 잘 접하지 못하는 과학내용은 조금은 쉽고..내용의 마무리(학부모님들이 보는 부분)는 어렵고 조금은 길게 볼 수 있는 책을 선호합니다^^
지금은 출판사도 바뀌고 책의 제목도 바뀌었습니다.. 그래도 내용은 별로 달라진게 없는것 같아서······ 중고를 사도 무방할 것 같아요. 과학 전집은 집에 하나 정도는 있으면 됩니다. 아이가 과학에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를 알면, 원하는 분야에서 천천히 다른 분야로 확대하면서 모든 과학 분야로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과학은 모든 분야가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조금씩 골고루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거든요. 1. 과학전집의 제작기간은 있는 편이 좋습니다. 아이가 어느 분야를 좋아하는지 알 수 있어요. 3. 점점 가지를 쳐서 과학의 모든 분야에 관심을 갖도록 하세요. 4. 아이의 독해력보다 한 단계 낮은 과학책을 고르세요. 과학은 용어, 개념이 어렵기 때문에 간단한 것부터 시작합니다 지금은 출판사도 바뀌고 책의 제목도 바뀌었습니다.. 그래도 내용은 별로 달라진게 없는것 같아서······ 중고를 사도 무방할 것 같아요. 과학 전집은 집에 하나 정도는 있으면 됩니다. 아이가 과학에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를 알면, 원하는 분야에서 천천히 다른 분야로 확대하면서 모든 과학 분야로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과학은 모든 분야가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조금씩 골고루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거든요. 1. 과학전집의 제작기간은 있는 편이 좋습니다. 아이가 어느 분야를 좋아하는지 알 수 있어요. 3. 점점 가지를 쳐서 과학의 모든 분야에 관심을 갖도록 하세요. 4. 아이의 독해력보다 한 단계 낮은 과학책을 고르세요. 과학은 용어, 개념이 어렵기 때문에 간단한 것부터 시작합니다
오렌지 과학동화 대여 62 개정판 저자 이수 출판 이수 발매 2024.07.09。 오렌지 과학동화 대여 62 개정판 저자 이수 출판 이수 발매 2024.07.09。
NEW 알파짱 과학동화 (전75종) 세이펜 활용 가능 저자 미등록 출판 누리출판사(전집) 출간 2020.02.14。 NEW 알파짱 과학동화 (전75종) 세이펜 활용 가능 저자 미등록 출판 누리출판사(전집) 출간 2020.02.14。
새로 개정된 책과 가장 많이 바뀐건 세이펜이 되어서 안되는데 과학책을 읽을 나이라면.. 한글을 어느정도 알거나··· 과학에 흥미가 생기는 시기니까 그림만 봐도 좋을 나이니까.. 개인적으로는 굳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1) 첫 과학책으로 추천!! 2. 첫 과학을 좋아하는 나이~초등 저학년^^3. 스토리 형식이라 이해하기 쉽습니다(단 한번쯤 개념/용어 정리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다양한 분야의 과학을 접할 수 있게 해주세요. 5. 그림도 중요하긴 해요^^6. 아이들이 좋아하는 분야를 아는 데 최적입니다. 새로 개정된 책과 가장 많이 바뀐건 세이펜이 되어서 안되는데 과학책을 읽을 나이라면.. 한글을 어느정도 알거나··· 과학에 흥미가 생기는 시기니까 그림만 봐도 좋을 나이니까.. 개인적으로는 굳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1) 첫 과학책으로 추천!! 2. 첫 과학을 좋아하는 나이~초등 저학년^^3. 스토리 형식이라 이해하기 쉽습니다(단 한번쯤 개념/용어 정리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다양한 분야의 과학을 접할 수 있게 해주세요. 5. 그림도 중요하긴 해요^^6. 아이들이 좋아하는 분야를 아는 데 최적입니다.
창작동화~ 스토리가 있는 책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의외로 책을 전혀 읽지 않는 아이들보다 좋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의 첫번째 경험담입니다^^ 그럴 때 좋은 게 이렇게 부록처럼 아이가 직접 조작해서 보는 책들입니다. 특히 “뼈찍자 찰칵”을 정말 좋아합니다. 창작동화~ 스토리가 있는 책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의외로 책을 전혀 읽지 않는 아이들보다 좋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의 첫번째 경험담입니다^^ 그럴 때 좋은 게 이렇게 부록처럼 아이가 직접 조작해서 보는 책들입니다. 특히 “뼈찍자 찰칵”을 정말 좋아합니다.
아이가 좋아했던 책을 몇권 보여줄게요 ^^ 이제 곧 겨울이라 아이들이 감기에 걸려요.. 올해는 코로나가 없어야 하는데 하는 간절함이 있네요. 그리고 마지막 장에 부모님이 책을 읽으면서 설명할 수 있도록 설명이 더 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일상에서의 과학!! 아이들의 관심사가 가득한 내용입니다. 부모님들이 더 설명해줄 수 있도록 책 맨 뒤에 자세한 설명이 있어요. 어떻게 읽으면 좋을지…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가이드가 되어 있습니다. 아이가 좋아했던 책을 몇권 보여줄게요 ^^ 이제 곧 겨울이라 아이들이 감기에 걸려요.. 올해는 코로나가 없어야 하는데 하는 간절함이 있네요. 그리고 마지막 장에 부모님이 책을 읽으면서 설명할 수 있도록 설명이 더 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일상에서의 과학!! 아이들의 관심사가 가득한 내용입니다. 부모님들이 더 설명해줄 수 있도록 책 맨 뒤에 자세한 설명이 있어요. 어떻게 읽으면 좋을지…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가이드가 되어 있습니다.
나의 첫 번째는 이것이 가장 궁금했어요. 감기가 어떻게 나에게 들어오는거야?? 그리고 기침은 왜 자꾸 나는거야.. 감기에 걸렸을때 왜 손으로 가려야하지?? 궁금한게 많고.. 어떻게 설명하기가 쉽지 않았어요. 감기 바이러스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설명하기도 쉽지 않았는데 이렇게 귀여운 바이러스와 인체의 구조에 대해 설명을 해주니까 금방 이해를 하는 거예요.. 그래도 손빨래는..깜빡한척 하고 있어요.. 나의 첫 번째는 이것이 가장 궁금했어요. 감기가 어떻게 나에게 들어오는거야?? 그리고 기침은 왜 자꾸 나는거야.. 감기에 걸렸을때 왜 손으로 가려야하지?? 궁금한게 많고.. 어떻게 설명하기가 쉽지 않았어요. 감기 바이러스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설명하기도 쉽지 않았는데 이렇게 귀여운 바이러스와 인체의 구조에 대해 설명을 해주니까 금방 이해를 하는 거예요.. 그래도 손빨래는..깜빡한척 하고 있어요..
마구 먹고 할머니는 먹이사슬에 대한 과학동화입니다. 간단하지만······ 아이들에게 분류라는 것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초식동물/육식동물/파충류/곤충··· 각각의 동물이 무엇을 먹고 사는지,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마구 먹고 할머니는 먹이사슬에 대한 과학동화입니다. 간단하지만······ 아이들에게 분류라는 것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초식동물/육식동물/파충류/곤충··· 각각의 동물이 무엇을 먹고 사는지,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야기도 아이들이 좋아할것 같아요.. 뽕나무에서 자고 있었다.. 할머니가 입에 오디가 들어가서.. 그 사이에 파리가 들어가서··· 이야기도 아이들이 좋아할것 같아요.. 뽕나무에서 자고 있었다.. 할머니가 입에 오디가 들어가서.. 그 사이에 파리가 들어가서···
파리를 먹는 거미도 먹고.. 개구리..뱀.. 너구리.. 수리부엉이.. 그리고 마지막에는 호랑이~~ 그리고 그 호랑이를 잡아먹은 인간^^ 내가 생각해도 인간이 먹이사슬의 맨 위에 있는것 같습니다··· 맨 위에 있는 만큼 지구를 많이 생각해야 하는데…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1. 과학 용어를 가르치다(먹이사슬) 2. 초식동물/육식동물/파충류/조류 등으로 분류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3. 먹이사슬 위의 단계로 갈수록 어떻게 구성되고 왜 그렇게 형성되는지 생각해 본다 파리를 먹는 거미도 먹고.. 개구리..뱀.. 너구리.. 수리부엉이.. 그리고 마지막에는 호랑이~~ 그리고 그 호랑이를 잡아먹은 인간^^ 내가 생각해도 인간이 먹이사슬의 맨 위에 있는것 같습니다··· 맨 위에 있는 만큼 지구를 많이 생각해야 하는데…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1. 과학 용어를 가르치다(먹이사슬) 2. 초식동물/육식동물/파충류/조류 등으로 분류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3. 먹이사슬 위의 단계로 갈수록 어떻게 구성되고 왜 그렇게 형성되는지 생각해 본다
정말 조금만 생각하고.. 주변을 보면 다 과학이래요. 작은 가루가 만나서 큰 덩어리가 되어..첨가물(설탕+소금+효모+물 등..)+압력을 가하면 모양이 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말 조금만 생각하고.. 주변을 보면 다 과학이래요. 작은 가루가 만나서 큰 덩어리가 되어..첨가물(설탕+소금+효모+물 등..)+압력을 가하면 모양이 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거 좋아해요. 말로만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이렇게 그림으로 되어있어 설명하기 좋습니다··· 사실은 아이에게 이렇게 그림이 되어 있는 것만으로도 이해가 되는 거야? 라고 물으면.. “상상력을 더 발휘하면 알 수 있어” 라는 거죠. 이런 거 좋아해요. 말로만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이렇게 그림으로 되어있어 설명하기 좋습니다··· 사실은 아이에게 이렇게 그림이 되어 있는 것만으로도 이해가 되는 거야? 라고 물으면.. “상상력을 더 발휘하면 알 수 있어” 라는 거죠.
이것도 바로 과학입니다^^ 반죽을 이리저리 만들면서 모양도 바뀐다.. 물리적인 힘~~ 열을 가하면 모양도 바뀌고.. 맛도 바뀌고.. 맛있어지죠^^ 그리고 어떤 것이 물체를 바꾸는지 찾아보면 굉장히 많습니다. 물체를 변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고.. 내 기준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것도 바로 과학입니다^^ 반죽을 이리저리 만들면서 모양도 바뀐다.. 물리적인 힘~~ 열을 가하면 모양도 바뀌고.. 맛도 바뀌고.. 맛있어지죠^^ 그리고 어떤 것이 물체를 바꾸는지 찾아보면 굉장히 많습니다. 물체를 변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고.. 내 기준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큰딸이 달콤한 간식을 먹고..자꾸 양치질을 하지않도록하고.. 그래서 그때부터 양치질 검사도 하지 않고 혼자서 양치질을 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어주었습니다 그 다음부터는 잘 닦습니다. 역시 이런 거 기가 막히게 알려줘야지. 큰딸이 달콤한 간식을 먹고..자꾸 양치질을 하지않도록하고.. 그래서 그때부터 양치질 검사도 하지 않고 혼자서 양치질을 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어주었습니다 그 다음부터는 잘 닦습니다. 역시 이런 거 기가 막히게 알려줘야지.
첫 페이지를 보고.. 나는 저정도는 아니라고 ㅋㅋㅋㅋ 사탕을 입에 물고 안잔다고 양치질을 안하면 그 사탕의 설탕물이 여기에 코팅되어있다고 설명해주고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림이 대단하네요~ 지금은 아이가 보고 무서워하지 않지만.. 그 시절 우리 귀요미는 무서워서 몇 년 동안은 잘 닦았어요. 첫 페이지를 보고.. 나는 저정도는 아니라고 ㅋㅋㅋㅋ 사탕을 입에 물고 안잔다고 양치질을 안하면 그 사탕의 설탕물이 여기에 코팅되어있다고 설명해주고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림이 대단하네요~ 지금은 아이가 보고 무서워하지 않지만.. 그 시절 우리 귀요미는 무서워서 몇 년 동안은 잘 닦았어요.
좋은것이이렇게각각의역할에대해서자세히설명을하고있습니다. 아이가 그렇지 않은 것 같다고 하면.. 여러 가지 간식을 놓고 먹을 때 어떻게 먹었냐고 했더니 “우와, 진짜 나도 모르게 앞니로 잘라먹었어” 이러더라고요. 그리고 아이가 이를 갈고~이를 갈 때도 볼 수 있어서 오래 볼 수 있어요.. 처음에 이가 흔들려서 뽑았을때 엄청 울었습니다 나는 이제 앞니 없이 살아? 물도 새고 있어?’라며 울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어금니를 뽑았네요. 좋은것이이렇게각각의역할에대해서자세히설명을하고있습니다. 아이가 그렇지 않은 것 같다고 하면.. 여러 가지 간식을 놓고 먹을 때 어떻게 먹었냐고 했더니 “우와, 진짜 나도 모르게 앞니로 잘라먹었어” 이러더라고요. 그리고 아이가 이를 갈고~이를 갈 때도 볼 수 있어서 오래 볼 수 있어요.. 처음에 이가 흔들려서 뽑았을때 엄청 울었습니다 나는 이제 앞니 없이 살아? 물도 새고 있어?’라며 울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어금니를 뽑았네요.
매일 놀고 싶은 첫번째~ 어떻게 하면 매일 놀 수 있냐고 물어보는 아이에게 매일 읽으며 이제 그만 놀아야겠다고 생각했던 추억이 훌쩍 떠오릅니다 지구와 태양의 크기를 먼저 비교하면서 천문에 대해 접근해 줍니다. 매일 놀고 싶은 첫번째~ 어떻게 하면 매일 놀 수 있냐고 물어보는 아이에게 매일 읽으며 이제 그만 놀아야겠다고 생각했던 추억이 훌쩍 떠오릅니다 지구와 태양의 크기를 먼저 비교하면서 천문에 대해 접근해 줍니다.
어떻게 낮/정오/밤이 되는지 지구 하나에 플랩으로 설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처럼 책의 구성이 좋아서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같은 내용의 과학책이라도 어떻게 짜여 있느냐에 따라 이해도가 전혀 다릅니다. 어떻게 낮/정오/밤이 되는지 지구 하나에 플랩으로 설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처럼 책의 구성이 좋아서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같은 내용의 과학책이라도 어떻게 짜여 있느냐에 따라 이해도가 전혀 다릅니다.
조금씩 조금씩 해가 지는 쪽으로 해보다 빨리 이동을 하면 된다는 것을 그림으로 그려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웃음) 절대.. 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동만 하고 끝나자 아이도 읽으며 웃고 있었어요. 조금씩 조금씩 해가 지는 쪽으로 해보다 빨리 이동을 하면 된다는 것을 그림으로 그려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웃음) 절대.. 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동만 하고 끝나자 아이도 읽으며 웃고 있었어요.
처음으로 과학책을 읽는 아이들을 이렇게 체험?! 을 하는 책을 먼저 읽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박물관이나 과학관에서 한 번쯤 체험을 해 본 책이기 때문에 거부감이 적습니다. 그리고 아는 내용이라 조금은 재미있어요. 처음으로 과학책을 읽는 아이들을 이렇게 체험?! 을 하는 책을 먼저 읽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박물관이나 과학관에서 한 번쯤 체험을 해 본 책이기 때문에 거부감이 적습니다. 그리고 아는 내용이라 조금은 재미있어요.
흔히 보는 착시현상입니다 ^^ 또한 아이들은 무엇이 착시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기 때문에 옆에 무엇이 착시인지 적어두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코끼리의 발을 한참동안 보았습니다 뭐가 잘못됐나 해서요. 다리가..많아보였어요 인터넷에서 다른 물건을 찾아 아이와 누가 빨리 찾을지 내기도 재미있어요. 흔히 보는 착시현상입니다 ^^ 또한 아이들은 무엇이 착시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기 때문에 옆에 무엇이 착시인지 적어두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코끼리의 발을 한참동안 보았습니다 뭐가 잘못됐나 해서요. 다리가..많아보였어요 인터넷에서 다른 물건을 찾아 아이와 누가 빨리 찾을지 내기도 재미있어요.
이거 재밌어요 ^^ 뼈를 보여주세요~’ 여기 뼈를 보여주는 손전등도 있습니다. 놀고 있으면 없어질지도 모릅니다만.. 걱정 마세요。 그냥 흰 종이면 됩니다. 조금 느낌을 내면.. 두꺼운 흰색 도화지를 추천합니다. 이거 재밌어요 ^^ 뼈를 보여주세요~’ 여기 뼈를 보여주는 손전등도 있습니다. 놀고 있으면 없어질지도 모릅니다만.. 걱정 마세요。 그냥 흰 종이면 됩니다. 조금 느낌을 내면.. 두꺼운 흰색 도화지를 추천합니다.
왼쪽에는 간단한 뼈에 대한 내용, 오른쪽에는 그 뼈 속에 들어있는 장기에 대한 설명, 뼈의 모양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맨 아랫부분에 우리 몸의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왼쪽에는 간단한 뼈에 대한 내용, 오른쪽에는 그 뼈 속에 들어있는 장기에 대한 설명, 뼈의 모양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맨 아랫부분에 우리 몸의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뼈에 대한 간단한 설명, 뼈 속 장기에 대한 설명, 우리 몸 어디에 위치하는지 설명 뼈에 대한 간단한 설명, 뼈 속 장기에 대한 설명, 우리 몸 어디에 위치하는지 설명
이 부분이 제일 좋았어요 ^^ 제일 쉽게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장기까지~~ 이 부분이 제일 좋았어요 ^^ 제일 쉽게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장기까지~~
마지막에는 이렇게 몸의 모든 뼈를 한 번에 보여줍니다. 그리고 신기했던게 아이들이 어른들보다 더 많은 뼈를 가진 조라고 하네요.. 무려 300개가 넘는다고 합니다..머리뼈는 커가면서 조각이 달라붙고 단단해진다는 것은 들어봤지만 정말 많습니다. 마지막에는 이렇게 몸의 모든 뼈를 한 번에 보여줍니다. 그리고 신기했던게 아이들이 어른들보다 더 많은 뼈를 가진 조라고 하네요.. 무려 300개가 넘는다고 합니다..머리뼈는 커가면서 조각이 달라붙고 단단해진다는 것은 들어봤지만 정말 많습니다.
이것도 제일 좋아하는 책~ 지금은 두번째 가장 좋아하는 책~ 우리 아이들은 기차, 자동차, 지하철.. 바퀴달린것을 아주 좋아합니다 그래서인지 이것을 계속 펴면서 당기거나 병풍처럼 펼쳐놓고 그 안에 누워서 좋아한다고 말합니다.. 정말 좋아합니다。 이것도 제일 좋아하는 책~ 지금은 두번째 가장 좋아하는 책~ 우리 아이들은 기차, 자동차, 지하철.. 바퀴달린것을 아주 좋아합니다 그래서인지 이것을 계속 펴면서 당기거나 병풍처럼 펼쳐놓고 그 안에 누워서 좋아한다고 말합니다.. 정말 좋아합니다。
아이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기관사 자리!!! 호시탐탐 노리는 자리거든요. 그냥 기차는 좋아해서 이겨낼 수 있지만.. 이곳은 무엇을 하는 곳이고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기차/지하철을 좋아하는 아이들은 한번쯤 보고 또 지하철/기차를 보면 새로 보거든요. 이렇게하면서통합과학을해서확장과학이되는거죠. 아이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기관사 자리!!! 호시탐탐 노리는 자리거든요. 그냥 기차는 좋아해서 이겨낼 수 있지만.. 이곳은 무엇을 하는 곳이고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기차/지하철을 좋아하는 아이들은 한번쯤 보고 또 지하철/기차를 보면 새로 보거든요. 이렇게하면서통합과학을해서확장과학이되는거죠.
아직 제 아이는 기차를 타 본 적이 없어요. ^^ 제 생각엔 2025년에 한번은 타볼 것 같은데요.. 라는 생각으로 또 열심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모두 자동차로만 이동한 경험뿐인 아이들이 꽤 있거든요. 다양한 교통수단이 있다는 것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과학책입니다만.. 과학만 배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 좋은 오렌지 과학/알파짱 과학입니다. 아직 제 아이는 기차를 타 본 적이 없어요. ^^ 제 생각엔 2025년에 한번은 타볼 것 같은데요.. 라는 생각으로 또 열심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모두 자동차로만 이동한 경험뿐인 아이들이 꽤 있거든요. 다양한 교통수단이 있다는 것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과학책입니다만.. 과학만 배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 좋은 오렌지 과학/알파짱 과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