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석증병원 단일통로 복강경으로 흉터를 완화하고

안녕하세요 디스크/담낭을 정밀하게 진료하고 검진하는 담소유병원입니다 🙂 소변이 생성되고 중간에 요석이 만들어지는 요로결석은 심각한 통증이 동반되는 질환이었습니다. 요로결석은 아마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런 요로결석과 마찬가지로 우리 몸속에 돌(결석)이 생기는 또 다른 질환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담석증 병원의 진료가 필요한 ‘담석증’이었습니다. 담석증과 요로결석은 완전히 다른 질환으로 결석이 발생하는 위치와 증상이 모두 달랐습니다. 만약 오른쪽 상복부 통증과 상복부가 심하게 아팠다면 등에서도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서둘러 담석증을 의심해보고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어야 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디스크/담낭을 정밀하게 진료하고 검진하는 담소유병원입니다 🙂 소변이 생성되고 중간에 요석이 만들어지는 요로결석은 심각한 통증이 동반되는 질환이었습니다. 요로결석은 아마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런 요로결석과 마찬가지로 우리 몸속에 돌(결석)이 생기는 또 다른 질환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담석증 병원의 진료가 필요한 ‘담석증’이었습니다. 담석증과 요로결석은 완전히 다른 질환으로 결석이 발생하는 위치와 증상이 모두 달랐습니다. 만약 오른쪽 상복부 통증과 상복부가 심하게 아팠다면 등에서도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서둘러 담석증을 의심해보고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어야 했습니다.

담석증 환자 늘어나는 이유 담석증 환자 늘어나는 이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담석증 환자는 2020년 21만9,000명에서 2023년 27만명으로 매년 증가했다는 결과를 알 수 있었습니다. 담석증은 담낭(담낭이나 담관에 결석(돌)이 생기는 질환이었습니다. 담낭에서 발생하는 담석증은 초음파 검사로도 쉽게 진단이 가능한 만큼 건강검진으로 질환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런데 담낭에 담석이 있다 하더라도 아무런 증상이 없는 사례도 굉장히 많았는데요. 아무런 증상이 없더라도 심한 통증으로 이어지기 전에 적당한 처치를 받아보았어야 했어요. 특히 담석의 크기가 매우 크거나 담석증으로 인한 통증이 있는 경우, 담석증 합병증이 발생한다면 반드시 담석증 병원을 통한 외과적인 처치가 이루어져야 했습니다. 담석은 담낭염의 원인이었기 때문에 차라리 결석의 크기가 작을 때 수술을 받는 것이 현명했습니다. 크기가 작은 결석은 담관 쪽으로 빠져나가는 과정에서 ‘담관폐색’을 유발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담석증 환자는 2020년 21만9,000명에서 2023년 27만명으로 매년 증가했다는 결과를 알 수 있었습니다. 담석증은 담낭(담낭이나 담관에 결석(돌)이 생기는 질환이었습니다. 담낭에서 발생하는 담석증은 초음파 검사로도 쉽게 진단이 가능한 만큼 건강검진으로 질환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런데 담낭에 담석이 있다 하더라도 아무런 증상이 없는 사례도 굉장히 많았는데요. 아무런 증상이 없더라도 심한 통증으로 이어지기 전에 적당한 처치를 받아보았어야 했어요. 특히 담석의 크기가 매우 크거나 담석증으로 인한 통증이 있는 경우, 담석증 합병증이 발생한다면 반드시 담석증 병원을 통한 외과적인 처치가 이루어져야 했습니다. 담석은 담낭염의 원인이었기 때문에 차라리 결석의 크기가 작을 때 수술을 받는 것이 현명했습니다. 크기가 작은 결석은 담관 쪽으로 빠져나가는 과정에서 ‘담관폐색’을 유발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담석증의 대표적인 증상 담석증의 대표적인 증상

그럼 담석증을 발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은 무엇이 있었던 것일까요? 담석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심각한 ‘복통’이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상복부가 아플 뿐만 아니라 등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었는데요. 통증은 적어도 15분 이상 지속되어 진통제를 투여해야 할 정도였기 때문에 담석증은 산고의 고통에 필적한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만약에 담낭에 담석증과 함께 세균 감염 같은 염증이 생긴 경우에는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었는데요. 그러나 단순히 소화불량 증상과 비슷한 느낌을 받는다거나 상복부가 부어 있다는 정도의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아 주의가 필요했습니다. 그럼 담석증을 발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은 무엇이 있었던 것일까요? 담석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심각한 ‘복통’이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상복부가 아플 뿐만 아니라 등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었는데요. 통증은 적어도 15분 이상 지속되어 진통제를 투여해야 할 정도였기 때문에 담석증은 산고의 고통에 필적한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만약에 담낭에 담석증과 함께 세균 감염 같은 염증이 생긴 경우에는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었는데요. 그러나 단순히 소화불량 증상과 비슷한 느낌을 받는다거나 상복부가 부어 있다는 정도의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아 주의가 필요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담석증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나이가 들수록 담석증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런 담낭염은 현재 연령이 증가할수록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였습니다. 담석증 발생의 간접 영향 지표로 불리는 ‘콜레스테롤 포화지수’는 대부분의 연령 증가에 의해 상승한다는 특징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신체가 노화됨에 따라 담낭운동력은 감소하고 저항력 저하에 따라 면역력 저하로 이어지는 것도 담석증의 원인이 될 수 있었습니다. 담석증의 통증은 날로 심해질 수밖에 없었고, 통증이 지속될 경우 ‘급성 담낭염’을 의심해봐야 했습니다. 또한 담석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고콜레스테롤 음식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았습니다. 체중감량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급격한 다이어트보다는 꾸준한 운동을 통해 자신의 몸에 맞는 적절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어야 했습니다. 이런 담낭염은 현재 연령이 증가할수록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였습니다. 담석증 발생의 간접 영향 지표로 불리는 ‘콜레스테롤 포화지수’는 대부분의 연령 증가에 의해 상승한다는 특징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신체가 노화됨에 따라 담낭운동력은 감소하고 저항력 저하에 따라 면역력 저하로 이어지는 것도 담석증의 원인이 될 수 있었습니다. 담석증의 통증은 날로 심해질 수밖에 없었고, 통증이 지속될 경우 ‘급성 담낭염’을 의심해봐야 했습니다. 또한 담석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고콜레스테롤 음식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았습니다. 체중감량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급격한 다이어트보다는 꾸준한 운동을 통해 자신의 몸에 맞는 적절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어야 했습니다.

담석증을 진단하는 방법 담석증을 진단하는 방법

담석증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하는 담석증은 복부 CT나 복부 초음파 검사 등으로 질환 유무를 진단할 수 있었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소요 시간이 길지 않아 담낭 이외에도 간, 담관, 췌장 등의 기관을 함께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복부 CT를 활용할 경우 혹(종류)을 감별하거나 담관 폐쇄 여부를 보다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 이상 소견이 있는 담석의 경우에는 담석증병원을 통해 ‘담낭절제술’을 받아야 했습니다. 담낭 절제술은 개복 수술과 복강경 수술의 방법으로 처치가 이루어졌습니다. 과거에는 개복 수술을 통해 담낭을 절제해 담석증을 해소하는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담석증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하는 담석증은 복부 CT나 복부 초음파 검사 등으로 질환 유무를 진단할 수 있었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소요 시간이 길지 않아 담낭 이외에도 간, 담관, 췌장 등의 기관을 함께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복부 CT를 활용할 경우 혹(종류)을 감별하거나 담관 폐쇄 여부를 보다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 이상 소견이 있는 담석의 경우에는 담석증병원을 통해 ‘담낭절제술’을 받아야 했습니다. 담낭 절제술은 개복 수술과 복강경 수술의 방법으로 처치가 이루어졌습니다. 과거에는 개복 수술을 통해 담낭을 절제해 담석증을 해소하는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하지만 개복수술은 절개 범위가 넓다는 점에서 상당한 출혈과 함께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 등 다양한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개복 수술을 통한 담낭 제거술이 심리적으로나 신체적으로 굉장히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었는데요. 이에 점차 의학이 발달하면서 등장한 것이 바로 ‘복강경 수술’이었습니다. 복강경 담낭 절제술은 배꼽 아래를 1cm 정도 절개해 복강 내부에 내시경을 삽입한 뒤 기구를 조작해 결석이 있는 담낭을 적출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요로결석과 함께 담석을 쇄석하는 방법은 담석증의 처치에 잘 사용되지 않는데요. 체외 초음파에서는 담석이 잘 쇄석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분쇄된다고 해도 체외로, 밖으로 가능한지에 대한 문제나 담석증 재발의 문제 등이 동반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개복수술은 절개 범위가 넓다는 점에서 상당한 출혈과 함께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 등 다양한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개복 수술을 통한 담낭 제거술이 심리적으로나 신체적으로 굉장히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었는데요. 이에 점차 의학이 발달하면서 등장한 것이 바로 ‘복강경 수술’이었습니다. 복강경 담낭 절제술은 배꼽 아래를 1cm 정도 절개해 복강 내부에 내시경을 삽입한 뒤 기구를 조작해 결석이 있는 담낭을 적출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요로결석과 함께 담석을 쇄석하는 방법은 담석증의 처치에 잘 사용되지 않는데요. 체외 초음파에서는 담석이 잘 쇄석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분쇄된다고 해도 체외로, 밖으로 가능한지에 대한 문제나 담석증 재발의 문제 등이 동반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담석증병원인 담소유병원에서는 ‘단일통로 복강경’ 수술을 통해 담낭제거술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단일통로 복강경은 기존 복강경 수술에서 필요했던 2~3개의 졸개창을 하나로 줄인 방식이었습니다. 배꼽을 통해 담낭 절제술이 이뤄지는 만큼 술기운의 흉터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직접적인 병변의 접근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담소유병원의 한 통로 복강경은 수술의 정확도가 높고 회복 속도도 빠른 편에 속합니다. 고해상도 영상장비를 통해 정교한 수술이 이뤄지는 담소유병원은 수술 중 발생하는 합병증도 줄이는 주기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내 몸에 나타난 이상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정밀한 검진부터 세밀한 수술까지 모두 가능한 담석증 병원을 서둘러 찾아줘야 했습니다. 담석증병원인 담소유병원에서는 ‘단일통로 복강경’ 수술을 통해 담낭제거술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단일통로 복강경은 기존 복강경 수술에서 필요했던 2~3개의 졸개창을 하나로 줄인 방식이었습니다. 배꼽을 통해 담낭 절제술이 이뤄지는 만큼 술기운의 흉터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직접적인 병변의 접근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담소유병원의 한 통로 복강경은 수술의 정확도가 높고 회복 속도도 빠른 편에 속합니다. 고해상도 영상장비를 통해 정교한 수술이 이뤄지는 담소유병원은 수술 중 발생하는 합병증도 줄이는 주기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내 몸에 나타난 이상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정밀한 검진부터 세밀한 수술까지 모두 가능한 담석증 병원을 서둘러 찾아줘야 했습니다.

 

 

 

 

 

 

 

 

 

Previous imageNext image Previous imageNext image

 

 

 

 

Previous imageNext image Previous imageNext image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