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중근 의사의 어머니 조성녀 마리아

독립운동가 2010-09-04 23:40:23 독립운동가 2010-09-04 23:40:23

조·송뇨(조 성 여자 1862~1927)마리아(마리야)올해 2010년 안중근(코오롱·쥬은궁)의사의 순국 100주년인 해다.안 의사의 어머니는 본명이 조·송뇨(조 성 여자 1862~1927)인 가톨릭 세례명은 마리아(마리야)이었다.위대한 사람의 뒤에는 언제나 위대한 어머니가 있듯이, 안 의사의 뒤에도 이렇게 큰 사람이 있었다.조·송뇨(조 성 여자 1862~1927)마리아(마리야)올해 2010년 안중근(코오롱·쥬은궁)의사의 순국 100주년인 해다.안 의사의 어머니는 본명이 조·송뇨(조 성 여자 1862~1927)인 가톨릭 세례명은 마리아(마리야)이었다.위대한 사람의 뒤에는 언제나 위대한 어머니가 있듯이, 안 의사의 뒤에도 이렇게 큰 사람이 있었다.

죠마리아 부인의 사진의 모습◯ 이 어머니 시자(시모시ー자)···그 어머니에 그 아들의 안 의사의 어머니가 변호사 선임 문제로 평양의 천주교 성당에 머물던 중 일본 경찰과 헌병들이 매일 찾아와서, 조·마리아 여사를 괴롭히다가 어느 날 경찰의 책임자가 “당신의 아들이 이토 히로부미 공작을 살해하고 양국에 큰 변란이 일어났지만 그렇게 태연할 수 있는지?당신의 자녀 교육이 잘못된 탓인데 그래도 죄가 없다고 둘러대는가”라고 윽박지른다”이 나라 국민이고 조국의 독립과 광복을 위해서 살신성인의 정신으로 살다가 죽을 것은 국민이 된 의무이다.제 아들이 나라를 위하여 죽는다면 저도 훌륭한 아들을 둔 어머니로서 조상에 감사할 뿐이다”라고 의연하게 항변했다.이러한 안 의사의 어머니인 조·마리아 여사가 뤼순 감옥에 수감된 아들에게 이런 편지를 보냈다.죠마리아 부인의 사진의 모습◯ 이 어머니 시자(시모시ー자)···그 어머니에 그 아들의 안 의사의 어머니가 변호사 선임 문제로 평양의 천주교 성당에 머물던 중 일본 경찰과 헌병들이 매일 찾아와서, 조·마리아 여사를 괴롭히다가 어느 날 경찰의 책임자가 “당신의 아들이 이토 히로부미 공작을 살해하고 양국에 큰 변란이 일어났지만 그렇게 태연할 수 있는지?당신의 자녀 교육이 잘못된 탓인데 그래도 죄가 없다고 둘러대는가”라고 윽박지른다”이 나라 국민이고 조국의 독립과 광복을 위해서 살신성인의 정신으로 살다가 죽을 것은 국민이 된 의무이다.제 아들이 나라를 위하여 죽는다면 저도 훌륭한 아들을 둔 어머니로서 조상에 감사할 뿐이다”라고 의연하게 항변했다.이러한 안 의사의 어머니인 조·마리아 여사가 뤼순 감옥에 수감된 아들에게 이런 편지를 보냈다.

응칠(안 의사의 아명)아!니가 이번한 것은 동포의 분노를 세계에 과시한 것이다.이 분노의 불길을 타오를 위해서는 분해서도 상고를 하지 않고 우리 민족의 대의에 성스러운 죽음을 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옳은 일을 한 사람이 잘못된 사람들에게 재판을 다시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더욱이 그들의 영웅으로 취급되고 있는 이토 히로부미를 죽인 “당신”을 일본인이 도울 리 없다.만약 자식으로서 늙은 어머니보다 먼저 죽는 것이 불효라고 생각하고 상고한다면 그것은 결코 효성은 아니다.어차피 큰 뜻을 품고 죽을 바에는 씁쓸한 죽음을 슬퍼하고 살려고 발버둥 치는 모습을 남기지 마라.응칠(안 의사의 아명)아!니가 이번한 것은 동포의 분노를 세계에 과시한 것이다.이 분노의 불길을 타오를 위해서는 분해서도 상고를 하지 않고 우리 민족의 대의에 성스러운 죽음을 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옳은 일을 한 사람이 잘못된 사람들에게 재판을 다시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더욱이 그들의 영웅으로 취급되고 있는 이토 히로부미를 죽인 “당신”을 일본인이 도울 리 없다.만약 자식으로서 늙은 어머니보다 먼저 죽는 것이 불효라고 생각하고 상고한다면 그것은 결코 효성은 아니다.어차피 큰 뜻을 품고 죽을 바에는 씁쓸한 죽음을 슬퍼하고 살려고 발버둥 치는 모습을 남기지 마라.

이 글을 본 일본인들이 얼마나 놀라고 시모시와(이거 엄마 시자:그 어머니에 그 아들이라)라며 신문에 대서 특필했다.안중근 의사의 어머니인 쵸마리 없는 것이 옥중에 있는 아들에게 보낸 편지가 세상에 알려지면서 생겨난 말이다.조 마리아 여사는 안중근의 어머니이자 독립 운동가이다.백천 조 씨이다.아들 안중근이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제에 의해서 사형 판결을 받자 항소하지 않도록 권했다는 일화가 널리 알려지고 있다.아들이 결국 처형된 뒤 중국 상하이에서 당시 임시 정부 관계자에게 여러가지로 도움이 되고, 다시 독립 운동의 정신적 지주로 불렸다.조 마나리 아는 1885년 1월 17일 차남 정근(정근)를 낳았고, 그 4년 후의 1889년 7월 11일에는 남들 뿌리(공근을 낳았다.그리고 몇년 후에 딸 성녀(성 녀)를 낳고 아래 3남자 1녀를 낳았다.조 마리아의 시아버지 안 김인숙 안런 축수 간에 대진 태진·태현 태현, 태훈 태훈, 타이건 태건, 태민 야스토시·태순 태순의 6명과 세 딸을 뒀다.고려조의 현인의 명신 안향 안향의 25대손에 해주에서 12~13대를 세고세거 해서 진해 현감을 지낸 뒤에는 많은 자산을 피곤하니 분배하고 주고 자신은 300석 수확의 자본만 가지고 산수 아름답고 족히 피난처가 될 만한 청계동으로 이전했다.그때가 안중근의 두살 땐다고 했으니 1880년에 해당한다.조 마리아 여사의 남편 안 이태원(안 태훈)은 개화파 이 글을 본 일본인들이 얼마나 놀라고 시모시와(이거 엄마 시자:그 어머니에 그 아들이라)라며 신문에 대서 특필했다.안중근 의사의 어머니인 쵸마리 없는 것이 옥중에 있는 아들에게 보낸 편지가 세상에 알려지면서 생겨난 말이다.조 마리아 여사는 안중근의 어머니이자 독립 운동가이다.백천 조 씨이다.아들 안중근이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제에 의해서 사형 판결을 받자 항소하지 않도록 권했다는 일화가 널리 알려지고 있다.아들이 결국 처형된 뒤 중국 상하이에서 당시 임시 정부 관계자에게 여러가지로 도움이 되고, 다시 독립 운동의 정신적 지주로 불렸다.조 마나리 아는 1885년 1월 17일 차남 정근(정근)를 낳았고, 그 4년 후의 1889년 7월 11일에는 남들 뿌리(공근을 낳았다.그리고 몇년 후에 딸 성녀(성 녀)를 낳고 아래 3남자 1녀를 낳았다.조 마리아의 시아버지 안 김인숙 안런 축수 간에 대진 태진·태현 태현, 태훈 태훈, 타이건 태건, 태민 야스토시·태순 태순의 6명과 세 딸을 뒀다.고려조의 현인의 명신 안향 안향의 25대손에 해주에서 12~13대를 세고세거 해서 진해 현감을 지낸 뒤에는 많은 자산을 피곤하니 분배하고 주고 자신은 300석 수확의 자본만 가지고 산수 아름답고 족히 피난처가 될 만한 청계동으로 이전했다.그때가 안중근의 두살 땐다고 했으니 1880년에 해당한다.조 마리아 여사의 남편 안 이태원(안 태훈)은 개화파

안 이태원 진사의 강챠루과 사진 조 마리아의 남편 안 태훈은 몇명 형제의 재주와 지혜가 뛰어나고 8~9세로 이미 사서삼경을 내리고 13~4세 때는 사류크뵤은료치에 내내 騈려 몸을 배우고 공부에 힘을 넣어 신동으로 불렸다.그러므로, 입신 공명심도 컸다.그는 어린 아들과 집 내부를 아내에게 맡긴 채 서울에 가서 김 죠은항의 문객이 되어 과거의 준비를 하고 성균관 진사시에 합격했기 때문에 남편은 잘 싼 사과라고 불렸다.후일 안 태훈은 3명까지 대문장· 대영웅으로 풍성 바람 소리가 많았다.안 태훈은 자산이 넉넉핬지만 해주 햐은발 향반 생활을 넘겠다는 의지가 강하고 새로운 시대 사조의 개화에 눈 뜨게 됐다.안 이태원은 1884년 갑신년에 개화인사, 박영효의 추천을 받아 국비로, 일본인 유학생 70여명 중에 선발됐지만 갑신 정변이 실패되면 유학 대상자까지 개화파로 지목되고 정부의 탄압 대상이 됐다.이에 안 태훈은 고향에 돌아와서 70~80명의 일가 권속을 이끌고 이미 아버지가 이고한 신천군 둔다면 두라 면 전 봉산 천 미네야 마 아래, 청계동 청계동 산 속에 이주 은거했다.청계동은 사면이 험준한 수려한 것이 참으로 별 세계였다.마을에는 40~50호의 인가가 산재, 마을 앞에는 청계천이 흘렀다.안 이태원과 6형제는 모두 무한 문한에 뛰어나고 한명도 유약하게 보이는 사람이 없지만 그 중에서 안 이태원은 본채 눈 사이가 묘은토우하어 사람을 압도하는 기운이 있었다.안 이태원을 악평하던 사람도 그를 한번 대면하면 경건한 마음이 울고 있다고 밝혔다.또 성미가 무식하고 무지한 하류에도 조금도 거만한 빛이 없는 친절, 상하 모든 사람을 적소에 도움을 줬다.다만, 주량이 지나치게 청수한 얼굴에 코끝이 빨간 것이 흠이었다.그는 청계동에 이고한 뒤 문 앞에 소규모의 욘 댄 련당을 파고 당당 중에 한칸 풀을 하고 안 이태원의 6형제가 평일엔 음주 영시 음주 영 시로서 우의를 다졌으며 자질 자질들의 교육을 돌리고 서재를 지어 코눙송 고능 선 등 명망 있는 학자들을 모시고 배움을 받게 했다.조 마나리 아는 6세의 아들 중근을 데리고 청계동 산골 생활을 새로 시작한 이듬해 1885정월에 둘째 아들 정근을 생산하는 크고 작은 가족들을 지지하면서 주부를 잘하는 지도력을 발휘했다.아들 중근은 총명하고 씩씩하게 성장하고 서재에서 글을 배우고 유교 경전과 절감류는 물론 조선사와 세계 역사 등을 두루 섭렵했다.그의 유묵 나카”하루라도 글을 읽지 않으면 입 안에 가시가 돋는다 하루는 독서 구강생 형자”이 있는데 이를 통해서 그가 하루도 안 걸리고, 독서한 것을 알 수 있다.그런데 그는 문약한 학자이기보다는 말을 타고·활 쏘기를 즐겨호연지기 상무의 기질이 있었다.청계동 산골은 이 나라의 영웅 안중근을 품고 육성에 적합한 환경이었다.아들은 자라면서 삼촌 태건과 포스 군에 따라서 권총을 가지고 사냥을 다녔다.그의 사격술은 그야말로 발군의 명사수로 할 정도였다.소년 시절에 세련된 사격술은 마침내 하얼빈 역에서 이등 박문을 실수로 사살할 수 있었다.서각을 달고 메고 마을 입구 야산의 정상에는 포대 포대을 설치하고 포수에서 방수 방수 아.1894년 동학 농민 군이 조 크우에양 척왜 히로시의 깃발을 내걸고 무서운 기세로 전국에서 일어났을 때 원 영일 원용 날이 이끄는 2만명의 동학군이 혹한 12월에 해주 일대가 유실되어로 했다.그런데 갑자기 봄바람이 불고 폭우가 쏟아지면서 가까이 붕강키 어려워지자 동학군은 비에 갑옷이 흠뻑 젖고 한기가 들어 어쩔 줄을 몰랐다.안 태훈은 이들의 공격에 대비해서 마루에 우이료소의 신위를 만들어 70명의 의병에 동학군을 격파할 계획을 세웠다.이때 16세의 소년 안중근은 야음을 틈타서 6명의 동지를 데리고 선봉 겸 정찰 독립이 되어 동학군-장소가 있는 인근까지 와서, 일제히 총격을 가했다.새벽, 동학군들이 총격의 대가 소수임을 알고 포위하고 위기에 직면했다.그날 쵸마리 아는 여자들을 데리고 출정한 우이료의 여행 때문 세뵤크바프을 잃게 했다.12월 추운겨울 제때 식사한 우이료의 정병 정병 40명이 동학군 지프교루쵸에 몰리면서 동학군을 향해서 집중 사격을 하는 것이고, 안중근 선봉의 위기를 구하고 마침내 대승을 거두어 많은 전리품을 얻게 됐다.◯ 소년 김구 김구, 김창수 안 이태원 진사의 강챠루과 사진 조 마리아의 남편 안 태훈은 몇명 형제의 재주와 지혜가 뛰어나고 8~9세로 이미 사서삼경을 내리고 13~4세 때는 사류크뵤은료치에 내내 騈려 몸을 배우고 공부에 힘을 넣어 신동으로 불렸다.그러므로, 입신 공명심도 컸다.그는 어린 아들과 집 내부를 아내에게 맡긴 채 서울에 가서 김 죠은항의 문객이 되어 과거의 준비를 하고 성균관 진사시에 합격했기 때문에 남편은 잘 싼 사과라고 불렸다.후일 안 태훈은 3명까지 대문장· 대영웅으로 풍성 바람 소리가 많았다.안 태훈은 자산이 넉넉핬지만 해주 햐은발 향반 생활을 넘겠다는 의지가 강하고 새로운 시대 사조의 개화에 눈 뜨게 됐다.안 이태원은 1884년 갑신년에 개화인사, 박영효의 추천을 받아 국비로, 일본인 유학생 70여명 중에 선발됐지만 갑신 정변이 실패되면 유학 대상자까지 개화파로 지목되고 정부의 탄압 대상이 됐다.이에 안 태훈은 고향에 돌아와서 70~80명의 일가 권속을 이끌고 이미 아버지가 이고한 신천군 둔다면 두라 면 전 봉산 천 미네야 마 아래, 청계동 청계동 산 속에 이주 은거했다.청계동은 사면이 험준한 수려한 것이 참으로 별 세계였다.마을에는 40~50호의 인가가 산재, 마을 앞에는 청계천이 흘렀다.안 이태원과 6형제는 모두 무한 문한에 뛰어나고 한명도 유약하게 보이는 사람이 없지만 그 중에서 안 이태원은 본채 눈 사이가 묘은토우하어 사람을 압도하는 기운이 있었다.안 이태원을 악평하던 사람도 그를 한번 대면하면 경건한 마음이 울고 있다고 밝혔다.또 성미가 무식하고 무지한 하류에도 조금도 거만한 빛이 없는 친절, 상하 모든 사람을 적소에 도움을 줬다.다만, 주량이 지나치게 청수한 얼굴에 코끝이 빨간 것이 흠이었다.그는 청계동에 이고한 뒤 문 앞에 소규모의 욘 댄 련당을 파고 당당 중에 한칸 풀을 하고 안 이태원의 6형제가 평일엔 음주 영시 음주 영 시로서 우의를 다졌으며 자질 자질들의 교육을 돌리고 서재를 지어 코눙송 고능 선 등 명망 있는 학자들을 모시고 배움을 받게 했다.조 마나리 아는 6세의 아들 중근을 데리고 청계동 산골 생활을 새로 시작한 이듬해 1885정월에 둘째 아들 정근을 생산하는 크고 작은 가족들을 지지하면서 주부를 잘하는 지도력을 발휘했다.아들 중근은 총명하고 씩씩하게 성장하고 서재에서 글을 배우고 유교 경전과 절감류는 물론 조선사와 세계 역사 등을 두루 섭렵했다.그의 유묵 나카”하루라도 글을 읽지 않으면 입 안에 가시가 돋는다 하루는 독서 구강생 형자”이 있는데 이를 통해서 그가 하루도 안 걸리고, 독서한 것을 알 수 있다.그런데 그는 문약한 학자이기보다는 말을 타고·활 쏘기를 즐겨호연지기 상무의 기질이 있었다.청계동 산골은 이 나라의 영웅 안중근을 품고 육성에 적합한 환경이었다.아들은 자라면서 삼촌 태건과 포스 군에 따라서 권총을 가지고 사냥에

 

빌렘 Joseph Wilhelm, 거론구 신부 앤 태훈은 신부들의 도움으로 군량미의 상환 문제가 해결되면 1896년 10월 청계동으로 귀향했다.안 이태원의 성당 피난 생활은 안 이태원과 조 마리아의 집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안 이태원은 귀향하고 가톨릭 교리의 서적, 천주교의 교리사 이죠은레파우로이 동행하고 활발한 전교 활동을 했다.불과 2개월 만에 청계동과 이웃 7개 마을에서 큰 신앙 운동이 안 일어나태훈은 동생 태건을 매화동 본당의 빌렘 Joseph Wilhelm, 거론구 신부에게 보내고 신앙 운동 사실을 알리고 공소의 설치를 요청했다.빌렘 신부는 청계동의 신앙 운동에 깊은 관심을 갖고 1897년 1월 8일 청계동을 찾아 1월 11일과 12일 33명에 세례를 주었지만 이때 안중근도 ‘도마 Thomas, 다묵’란 세례명으로 세례를 받았다.빌렘 신부는 이해의 부활 활동 시기에 다시 66명에 세례를 하고 이듬해 부활 활동 시기에 다시 25명의 신자들에게 세례를 주었다.안 이태원 가족은 안 씨의 집의 장손인 테 진 조상의 제사를 지내야 하기 때문에 세례를 받지 않았을 뿐 가족 모두가 세례를 받았다.빌렘 신부는 1898년 4월 22일, 본당에서 마지막 미사를 올리고 청계동으로 옮겨졌고, 정착하기로 청계동, 공소는 본당으로 승격되었다.안중근은 열렬한 믿음을 가지고 빌렘 신부의 카피 복사에 수행하고 해주, 옹진 등 각 지방을 다니며 전교를 했다.빌렘 신부는 이렇게 청계동, 안중근 집, 특히 안중근과는 깊고 깊은 신앙적인 인연을 갖고 있었다.페트로 안 태훈은 일제의 침략 마수가 살며시 다가오는 1906년 1월 2일 청계동에서 사망했다.안중근은 나라를 구하려면 교육이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하고 어머니 조 마리아 등 가족과 함께 삼화 항진, 남포에 이사했다.빌렘 Joseph Wilhelm, 거론구 신부 앤 태훈은 신부들의 도움으로 군량미의 상환 문제가 해결되면 1896년 10월 청계동으로 귀향했다.안 이태원의 성당 피난 생활은 안 이태원과 조 마리아의 집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안 이태원은 귀향하고 가톨릭 교리의 서적, 천주교의 교리사 이죠은레파우로이 동행하고 활발한 전교 활동을 했다.불과 2개월 만에 청계동과 이웃 7개 마을에서 큰 신앙 운동이 안 일어나태훈은 동생 태건을 매화동 본당의 빌렘 Joseph Wilhelm, 거론구 신부에게 보내고 신앙 운동 사실을 알리고 공소의 설치를 요청했다.빌렘 신부는 청계동의 신앙 운동에 깊은 관심을 갖고 1897년 1월 8일 청계동을 찾아 1월 11일과 12일 33명에 세례를 주었지만 이때 안중근도 ‘도마 Thomas, 다묵’란 세례명으로 세례를 받았다.빌렘 신부는 이해의 부활 활동 시기에 다시 66명에 세례를 하고 이듬해 부활 활동 시기에 다시 25명의 신자들에게 세례를 주었다.안 이태원 가족은 안 씨의 집의 장손인 테 진 조상의 제사를 지내야 하기 때문에 세례를 받지 않았을 뿐 가족 모두가 세례를 받았다.빌렘 신부는 1898년 4월 22일, 본당에서 마지막 미사를 올리고 청계동으로 옮겨졌고, 정착하기로 청계동, 공소는 본당으로 승격되었다.안중근은 열렬한 믿음을 가지고 빌렘 신부의 카피 복사에 수행하고 해주, 옹진 등 각 지방을 다니며 전교를 했다.빌렘 신부는 이렇게 청계동, 안중근 집, 특히 안중근과는 깊고 깊은 신앙적인 인연을 갖고 있었다.페트로 안 태훈은 일제의 침략 마수가 살며시 다가오는 1906년 1월 2일 청계동에서 사망했다.안중근은 나라를 구하려면 교육이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하고 어머니 조 마리아 등 가족과 함께 삼화 항진, 남포에 이사했다.

안중근 의사의 [경천] 하늘을 공경하고 바르게 살아야 한다는 뜻, 현재 이 유묵은 박삼준 스님이 일본에서 획득하여 한국 천주교 추기경에게 인도하여 소장하도록 하였다. 안중근 의사의 [경천] 하늘을 공경하고 바르게 살아야 한다는 뜻, 현재 이 유묵은 박삼준 스님이 일본에서 획득하여 한국 천주교 추기경에게 인도하여 소장하도록 하였다.

안의사가 옥중에서 쓰던 벼루 안의사가 옥중에서 쓰던 벼루

쵸송뇨마리아 부인(1862-1927)수영(회갑)기념 사진, 러시아, 니콜 리스크 Nikolsk(지금의 우수리스크 Ussurysk)에서 1922.4.8-도우루치에쥬루 왼쪽에서 네번째가 조 마리아 여사※2010년 당시까지 쵸송뇨마리아 부인의 생년이 드러나지 않고 있지만 필자가 환갑 사진을 보고1862년임을 추정하고 위키 백과에 수정을 한 적이 있는 것 ◯ 에피소드 안중근 의사가 옥중에 있을 때 어머니의 편지에는 이런 내용이 있었다고 한다.쵸송뇨마리아 부인(1862-1927)수영(회갑)기념 사진, 러시아, 니콜 리스크 Nikolsk(지금의 우수리스크 Ussurysk)에서 1922.4.8-도우루치에쥬루 왼쪽에서 네번째가 조 마리아 여사※2010년 당시까지 쵸송뇨마리아 부인의 생년이 드러나지 않고 있지만 필자가 환갑 사진을 보고1862년임을 추정하고 위키 백과에 수정을 한 적이 있는 것 ◯ 에피소드 안중근 의사가 옥중에 있을 때 어머니의 편지에는 이런 내용이 있었다고 한다.

안중근의 어머니가 안중근에게 보낸 편지 옳은 일을 해준 형이니 비겁하게 목숨을 구하지 않고 당당하게 죽는 것이 어머니에 대한 효심이다. 살기 위해 몸부림치는 인상을 남기지 말고 의연하게 목숨을 버리라. 당신의 죽음은 당신 혼자의 것이 아니다. 한국인 전체의 분노를 짊어지고 있는 것이다. 안중근의 어머니가 안중근에게 보낸 편지 옳은 일을 해준 형이니 비겁하게 목숨을 구하지 않고 당당하게 죽는 것이 어머니에 대한 효심이다. 살기 위해 몸부림치는 인상을 남기지 말고 의연하게 목숨을 버리라. 당신의 죽음은 당신 혼자의 것이 아니다. 한국인 전체의 분노를 짊어지고 있는 것이다.

 

“나는 의병 참모 중장으로 독립 전쟁에서 이등 박문 사살을 계획하고 실행한 것이다.개인의 범죄가 없다.참모 중장의 자격으로 결행한 것이며 포로로 취급해야 한다.살인죄의 피고인으로 조사 받는 것은 참으로 유감이다.이토를 죽인 것은, 인도에 어긋나는 것이 없다.이토오 때문에 죽다 몇 만명을 대신하고 이토 카즈토가 죽은 것이다.””나는 의병 참모 중장으로 독립 전쟁에서 이등 박문 사살을 계획하고 실행한 것이다.개인의 범죄가 없다.참모 중장의 자격으로 결행한 것이며 포로로 취급해야 한다.살인죄의 피고인으로 조사 받는 것은 참으로 유감이다.이토를 죽인 것은, 인도에 어긋나는 것이 없다.이토오 때문에 죽다 몇 만명을 대신하고 이토 카즈토가 죽은 것이다.”

 

안중근 의사가 옥중에서 집필하고 완성되지 않은[동양 평화론]과[안응칠 자서전]-실제로 안중근 의사의 친필이 아닌, 일본 간수가 데필히어 사본을 공개한 글이다.재판관은 이날 판결에 불복하면 5일 이내에 상고하겠다고 밝혔다.안중근은 사형 선고를 받아도 표정 하나 변함 없이 일상의 마음가짐인 채였다.다만”아직도 제 의견을 진술하기 위해서는 공소에서는 아니 하을 수 없을까.”라고 말했는데 아직도 표명하는 소감 소회이 많다는 것이었다.안중근의 너무도 태연함에 대해서 당시 『 아사히 아사히 신문 』 메이지 43.2.16은 안중근 의사가 이미 사형을 각오한 것 같다.안중근은 마침내 공소권을 포기하고 집필하던 자서전을 뒤끝은 『 동양 평화론 』의 집필이 끝날 때까지 사형을 연기하라고 요구했다.안중근이 연 형무소에 수감되어 처형될 때까지 5개월 동안 가까이서 지켜본 일본 헌병 지바 씨<쵸은요프시프칠(지바)>강스웅, 안중근 의사가 공소를 포기한 것은 그게 낭비라고 생각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공소권 포기의 진짜 이유는 어머니 때문이라고 다음 조 마리아의 말을 전했다.안중근 의사가 옥중에서 집필하고 완성되지 않은[동양 평화론]과[안응칠 자서전]-실제로 안중근 의사의 친필이 아닌, 일본 간수가 데필히어 사본을 공개한 글이다.재판관은 이날 판결에 불복하면 5일 이내에 상고하겠다고 밝혔다.안중근은 사형 선고를 받아도 표정 하나 변함 없이 일상의 마음가짐인 채였다.다만”아직도 제 의견을 진술하기 위해서는 공소에서는 아니 하을 수 없을까.”라고 말했는데 아직도 표명하는 소감 소회이 많다는 것이었다.안중근의 너무도 태연함에 대해서 당시 『 아사히 아사히 신문 』 메이지 43.2.16은 안중근 의사가 이미 사형을 각오한 것 같다.안중근은 마침내 공소권을 포기하고 집필하던 자서전을 뒤끝은 『 동양 평화론 』의 집필이 끝날 때까지 사형을 연기하라고 요구했다.안중근이 연 형무소에 수감되어 처형될 때까지 5개월 동안 가까이서 지켜본 일본 헌병 지바 씨<쵸은요프시프칠(지바)>강스웅, 안중근 의사가 공소를 포기한 것은 그게 낭비라고 생각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공소권 포기의 진짜 이유는 어머니 때문이라고 다음 조 마리아의 말을 전했다.

네가 만약 늙은 어머니보다 먼저 죽는 것을 불효라 생각한다면 이 어미는 조소의 대상이 된다.너의 죽음은 너 혼자의 것이 아니라 한국인 전체의 공분을 짊어지고 있는 것이다.네가 공소를 한다면 그것은 목숨을 구걸하게 된다.네가 국가 때문에 이에 이르는 즉 죽는 게 영광이다.모자가 이 세상에서는 상봉은 불가능하므로 그 심정을 이렇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천주님께 기원할 뿐이다.”네가 만약 늙은 어머니보다 먼저 죽는 것을 불효라 생각한다면 이 어미는 조소의 대상이 된다.너의 죽음은 너 혼자의 것이 아니라 한국인 전체의 공분을 짊어지고 있는 것이다.네가 공소를 한다면 그것은 목숨을 구걸하게 된다.네가 국가 때문에 이에 이르는 즉 죽는 게 영광이다.모자가 이 세상에서는 상봉은 불가능하므로 그 심정을 이렇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천주님께 기원할 뿐이다.”

지바 도시치 간수들은 이 말을 처음 들었을 때는 가슴이 뜨거워지고 뭔가에게 마음을 빼앗겼다.이때부터 모란은 안중근서 사과하며 살겠다는 결심을 갖게 됐다.모란은 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자신의 마음을 술회 했다.어머니로서 자식의 목숨을 구걸하지 말고 깨끗이 죽음을 요구하는 것은 안중근의 이토 살해가 의거에서도 늙은 어머니도 참지 못하는 공분 공분이었던 것이다.아쉽긴 하지만 그것은 또한 이토로 대표되는 일본 정치에 대해서 전체의 한국인의 심중에서 태어난 절규로 보아도 될 것이다.지바 도시치 간수들은 안중근 어머니의 바르고 강력한 모성 지도력에 감탄하고 그 가슴이 뜨거워진 것이다.딸을 데리고 평양 성당에서 연일 기도 생활을 하던 쵸마리 아가 아들의 사형 선고 소식을 드디어 듣게 됐다.조 마나리 아는 로매 절규 노매 절규했다.이등 이토 이는 다수 한국인을 사는 살인한 고늘, 안중근이 이등 한명을 산 것이 무슨 문자 에요.일본 법원이 각국의 변호사를 내불납한 것은 무지가 외로움이다.조 마리아의 이 외침은 아들 안중근의 ‘만강의 감상’을 너무 간결하게 잘 표현한 것이다.이제 어머니로서 아들에게 마지막으로 주는 것은 아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세상을 떠날 수 있게 하는 것 뿐이다.조 마나리 아는 안중근 17세로 세례를 준 빌렘 홍속크 신부에게 이 세상에서의 마지막 미사를 부탁했다.당시 뮈텔 주교는 안중근의 의거를 살인 행위이므로 교리에 위배된 짓을 한 것이라며 용인하지 않고, 빌렘 신부의 요승헹을 비판하고 말린.빌렘 신부는 주교의 명령에 거역하고 독단으로 뤼순에 가서 안중근의 영세 영락을 위한 고해성사와 미사의 성공 대사를 주재했다.조 마나리 아는 형장에서 아들이 깨끗하고 고상하게 수감 되기를 희망하고 하얀 비단으로 사형될 때 입는 옷을 만들어 보냈다.안중근은 1910년 3월 26일 어머니가 만들어 보낸 하얀 명주옷을 입고 몇분간의 마지막 기도를 올렸다.오전 10시 4분쯤 사형이 집행됐고, 15분쯤 절명했다.만고에 빛나는 대한의 영웅 안중근은 어머니 조 마리아의 따뜻하고 깊은 사랑으로 온몸을 덮고 편히 숨을 거뒀다.◯ 2008년 정부는 애족장을 추서했다.-조 마리아 여사의 공훈 기록에서 지바 도시치 간수들은 이 말을 처음 들었을 때는 가슴이 뜨거워지고 뭔가에게 마음을 빼앗겼다.이때부터 모란은 안중근서 사과하며 살겠다는 결심을 갖게 됐다.모란은 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자신의 마음을 술회 했다.어머니로서 자식의 목숨을 구걸하지 말고 깨끗이 죽음을 요구하는 것은 안중근의 이토 살해가 의거에서도 늙은 어머니도 참지 못하는 공분 공분이었던 것이다.아쉽긴 하지만 그것은 또한 이토로 대표되는 일본 정치에 대해서 전체의 한국인의 심중에서 태어난 절규로 보아도 될 것이다.지바 도시치 간수들은 안중근 어머니의 바르고 강력한 모성 지도력에 감탄하고 그 가슴이 뜨거워진 것이다.딸을 데리고 평양 성당에서 연일 기도 생활을 하던 쵸마리 아가 아들의 사형 선고 소식을 드디어 듣게 됐다.조 마나리 아는 로매 절규 노매 절규했다.이등 이토 이는 다수 한국인을 사는 살인한 고늘, 안중근이 이등 한명을 산 것이 무슨 문자 에요.일본 법원이 각국의 변호사를 내불납한 것은 무지가 외로움이다.조 마리아의 이 외침은 아들 안중근의 ‘만강의 감상’을 너무 간결하게 잘 표현한 것이다.이제 어머니로서 아들에게 마지막으로 주는 것은 아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세상을 떠날 수 있게 하는 것 뿐이다.조 마나리 아는 안중근 17세로 세례를 준 빌렘 홍속크 신부에게 이 세상에서의 마지막 미사를 부탁했다.당시 뮈텔 주교는 안중근의 의거를 살인 행위이므로 교리에 위배된 짓을 한 것이라며 용인하지 않고, 빌렘 신부의 요승헹을 비판하고 말린.빌렘 신부는 주교의 명령에 거역하고 독단으로 뤼순에 가서 안중근의 영세 영락을 위한 고해성사와 미사의 성공 대사를 주재했다.조 마나리 아는 형장에서 아들이 깨끗하고 고상하게 수감 되기를 희망하고 하얀 비단으로 사형될 때 입는 옷을 만들어 보냈다.안중근은 1910년 3월 26일 어머니가 만들어 보낸 하얀 명주옷을 입고 몇분간의 마지막 기도를 올렸다.오전 10시 4분쯤 사형이 집행됐고, 15분쯤 절명했다.만고에 빛나는 대한의 영웅 안중근은 어머니 조 마리아의 따뜻하고 깊은 사랑으로 온몸을 덮고 편히 숨을 거뒀다.◯ 2008년 정부는 애족장을 추서했다.-조 마리아 여사의 공훈 기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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