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파니에서 아침식사 감독 블레이크 에드워즈 출연 오드리 헵번, 조지 페파드 개봉 1962.10.01. / 2011.08.26. 재개봉 / 2012.04.12 재개봉 티파니에서 아침식사 감독 블레이크 에드워즈 출연 오드리 헵번, 조지 페파드 개봉 1962.10.01. / 2011.08.26. 재개봉 / 2012.04.12 재개봉
코스모 폴리턴의 세계에서 뉴욕은 가장 상징적인 도시다.자유를 찾아 미국이라는 용광로에 녹아 있는 모든 인종은 뉴욕에서 꿈과 사랑과 탐욕을 벌인다.집 없는 사람의 집 카우치를 전전하는<인사이드 레빈>의 스타 가수 지망생 레빈 데이비스(오스카 아이작)으로부터<아이언맨>의 천재 재벌 히어로 토니 스타크(로바ー토・다우니ー쥬니아)까지 서울보다 더 큰 뉴욕에 모이고 살고 있다.그만큼 뉴욕은 누군가는 칭찬하고 누구는 경멸하는 얘기가 넘치는 도시이기도 하다.또 뉴욕은 많은 작품 속의 배경으로 등장하면서 수많은 세계 시민에서 관광적 가치를 인정 받았다.그 뉴욕을 달리다 차갑고 세련된 워커 홀릭에 인스턴트 연애를 즐기는 뉴요커에 대한 환상도 생겼다.HBO시리즈<섹스 앤드 더 시티>의 캐리( 사라 제시카 파커)가 살고, 실제로는 집세가 방대한 아파트와 마놀로불라닉 슈즈보다 먼저 뉴요커의 이미지를 만든 것은,<티파니에서 아침을>에서 하ー레ー(오ー도리ー・헷프바ー은)지방시 벨벳 드레스와 5번가의 티파니의 건물이다.인적도 드문 새벽 뉴욕을 대표하는 옐로우 캡에 몸을 맡긴 할리는 티파니의 건물 앞에서 내려서 갖고 있던 크라상과 커피를 먹으면서 쇼 윈도우 안쪽의 보석을 구경한다.이 초라하지만 우아한 식사 장면은 역대 가장 유명하고 강렬한 영화 오프닝의 하나다.코스모 폴리턴의 세계에서 뉴욕은 가장 상징적인 도시다.자유를 찾아 미국이라는 용광로에 녹아 있는 모든 인종은 뉴욕에서 꿈과 사랑과 탐욕을 벌인다.집 없는 사람의 집 카우치를 전전하는<인사이드 레빈>의 스타 가수 지망생 레빈 데이비스(오스카 아이작)으로부터<아이언맨>의 천재 재벌 히어로 토니 스타크(로바ー토・다우니ー쥬니아)까지 서울보다 더 큰 뉴욕에 모이고 살고 있다.그만큼 뉴욕은 누군가는 칭찬하고 누구는 경멸하는 얘기가 넘치는 도시이기도 하다.또 뉴욕은 많은 작품 속의 배경으로 등장하면서 수많은 세계 시민에서 관광적 가치를 인정 받았다.그 뉴욕을 달리다 차갑고 세련된 워커 홀릭에 인스턴트 연애를 즐기는 뉴요커에 대한 환상도 생겼다.HBO시리즈<섹스 앤드 더 시티>의 캐리( 사라 제시카 파커)가 살고, 실제로는 집세가 방대한 아파트와 마놀로불라닉 슈즈보다 먼저 뉴요커의 이미지를 만든 것은,<티파니에서 아침을>에서 하ー레ー(오ー도리ー・헷프바ー은)지방시 벨벳 드레스와 5번가의 티파니의 건물이다.인적도 드문 새벽 뉴욕을 대표하는 옐로우 캡에 몸을 맡긴 할리는 티파니의 건물 앞에서 내려서 갖고 있던 크라상과 커피를 먹으면서 쇼 윈도우 안쪽의 보석을 구경한다.이 초라하지만 우아한 식사 장면은 역대 가장 유명하고 강렬한 영화 오프닝의 하나다.
영화 ‘티파니에서 아침식사를’ 영화 ‘티파니에서 아침식사를’
뉴욕에 백야 현상이 있어서 밤에도 낮처럼 밝은 것이 아니라면 이 부분의 시간대를 아침으로 보는 것이 타당한다.나이는 비스듬히 뜬 채 사람이 거의 없는 거리를 비추어 할리가 바라보던 티파니는 아직 개점 전이었기 때문이다.이 영화의 제목이<티파니에서 아침을>인 것만 봐도 할리가 티파니의 앞에서 보석을 보면서 먹은 빵과 커피는 아침이어야 한다.그러나 이 유명한 아침의 주인공인 할리의 생각은 달랐다.할리는 할리는 일주일에 한번씩 수감 중인 마피아의 면회를 가보고 말동무가 되는 대가로 100달러를 받고 나머지는 파티에서 얻은 작은 용돈으로 근근이 뉴요커 생활을 유지한다.그는 매일 뉴욕의 유명 인사들이 모이는 화려한 사교 파티에서 밤새 부자 남편을 찾기에 골몰한다.하룻밤 구애 남성들은 할리가 화장실로 가셔도 50달러를 건네는데, 그들이 전혀 마음에 차지 않으면 몰래 파티장을 빠져나가서 받은 돈에서 택시를 타고 티파니의 앞에서 내리거나 했다.가끔 할리의 집까지 와서 원래 얘기를 꺼내나부랭이의 남자들도 있었다.뉴욕에 백야 현상이 있어서 밤에도 낮처럼 밝은 것이 아니라면 이 부분의 시간대를 아침으로 보는 것이 타당한다.나이는 비스듬히 뜬 채 사람이 거의 없는 거리를 비추어 할리가 바라보던 티파니는 아직 개점 전이었기 때문이다.이 영화의 제목이<티파니에서 아침을>인 것만 봐도 할리가 티파니의 앞에서 보석을 보면서 먹은 빵과 커피는 아침이어야 한다.그러나 이 유명한 아침의 주인공인 할리의 생각은 달랐다.할리는 할리는 일주일에 한번씩 수감 중인 마피아의 면회를 가보고 말동무가 되는 대가로 100달러를 받고 나머지는 파티에서 얻은 작은 용돈으로 근근이 뉴요커 생활을 유지한다.그는 매일 뉴욕의 유명 인사들이 모이는 화려한 사교 파티에서 밤새 부자 남편을 찾기에 골몰한다.하룻밤 구애 남성들은 할리가 화장실로 가셔도 50달러를 건네는데, 그들이 전혀 마음에 차지 않으면 몰래 파티장을 빠져나가서 받은 돈에서 택시를 타고 티파니의 앞에서 내리거나 했다.가끔 할리의 집까지 와서 원래 얘기를 꺼내나부랭이의 남자들도 있었다.
영화 ‘티파니에서 아침식사를’ 영화 ‘티파니에서 아침식사를’
힘든 밤을 보내고 할리가 반드시 들르는 티파니는 그에게 파티의 시끄러움과 천박함 없는 고고하고 조용한 공간, 상상 속 유토피아 같은 곳이었다.할리는 뉴욕에 왔을 때부터 티파니의 같은 집을 마련하기 전까지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겠다는 자신과의 약속을 했다.길에서 잡아 온 고양이에도 이름을 대지 않고 아파트에는 침대 이외에는 가구를 볼 수 없다.남편감의 기준에는 못 미치지만 그에게 호감을 보이는 남자를 ‘쥐(rat)’로 불리는 할리는 스스로를 누구도 소유할 수 없는 야생 동물로 여겼다.결국 자신이 쥐의 포식자가 될 것이라는 확신 같은 것이 그에게 입었다.할리의 이웃 폴(죠ー지・페포도우)은 아직 성공하지 못한 소설가인데, 남편이 있는 유명한 인테리어 디자이너와 비밀 연애를 하는 조건으로 금전적 지원을 받는다.과거의 호평을 받은 것의 영광을 잊지 못하지만 정작 타자기의 먹물에는 마른 것은 폴과 단지 부자 남편을 통한 신분 상승만 노리고 있는 할리는 서로에 처한 상황을 알고 친구가 된다.첫 만남부터 두 사람이 느꼈던 것은 강한 반응을 보였지만, 그들은 ‘돈만 있으면 당장이라도 결혼하는 ‘관계였다.다시 말하면 돈이 없는 한 영원히 이루어질 수 없는 사이다.힘든 밤을 보내고 할리가 반드시 들르는 티파니는 그에게 파티의 시끄러움과 천박함 없는 고고하고 조용한 공간, 상상 속 유토피아 같은 곳이었다.할리는 뉴욕에 왔을 때부터 티파니의 같은 집을 마련하기 전까지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겠다는 자신과의 약속을 했다.길에서 잡아 온 고양이에도 이름을 대지 않고 아파트에는 침대 이외에는 가구를 볼 수 없다.남편감의 기준에는 못 미치지만 그에게 호감을 보이는 남자를 ‘쥐(rat)’로 불리는 할리는 스스로를 누구도 소유할 수 없는 야생 동물로 여겼다.결국 자신이 쥐의 포식자가 될 것이라는 확신 같은 것이 그에게 입었다.할리의 이웃 폴(죠ー지・페포도우)은 아직 성공하지 못한 소설가인데, 남편이 있는 유명한 인테리어 디자이너와 비밀 연애를 하는 조건으로 금전적 지원을 받는다.과거의 호평을 받은 것의 영광을 잊지 못하지만 정작 타자기의 먹물에는 마른 것은 폴과 단지 부자 남편을 통한 신분 상승만 노리고 있는 할리는 서로에 처한 상황을 알고 친구가 된다.첫 만남부터 두 사람이 느꼈던 것은 강한 반응을 보였지만, 그들은 ‘돈만 있으면 당장이라도 결혼하는 ‘관계였다.다시 말하면 돈이 없는 한 영원히 이루어질 수 없는 사이다.
영화 ‘티파니에서 아침식사를’ 영화 ‘티파니에서 아침식사를’
그런 중 폴은 할리가 어리다는 것, 가난 때문에 칠면조의 알을 훔치고 농장주인 수의사 중년 남자의 후처가 되고 만 룰라메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불과 14세에서 누군가의 아내로 살았던 할리는 농장을 도망 치고 뉴욕으로 왔고 남편은 할리의 동생 프레드를 빌미로 그를 다시 농장에 스카우트한다.할리는 여전히 보호자가 없으면 살아갈 수 없을 것 같지만, 농장에서의 과거를 떨치고 남편을 혼자 보낸다.폴 역시 할리의 격려에 힘입어 오랜만에 글을 파는 데 성공한다.그리고 폴은 이 기쁨을 누구보다도 빨리 할리와 나눈다.아침부터 샴페인을 터뜨리며 폴의 재기를 축하하던 두명은 하루 종일 서로 하지 않았던 일을 번갈아 하기로 했다.폴과 할리가 손을 잡았다 5번가는 이미 출근 인파로 북적이는 아침.할리의 첫’ 하고 본 적은 없었던 것’은 아침 산책했다.뉴욕에 온 뒤 오전 6시에 5번가를 걸었지만 그것은 아침이 없는 밤이었다고 한다.소유하는 것도 소유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한 척하다가 결국, 티파니의 고고함과 고요함을 갖춘 집을 원했던 할리의 가련한 모순이 이 부분에서 폭로된다.야생 동물처럼 산다는 완고한 자기 방어로, 즉 스스로를 얽어맨 할리는 아직 자리를 잡아가는 소설가를 위한 마음을 필사적으로 잃으려 하고 있다.동생 프레드와 함께 살 수 있는 재정적 자유는 부자의 남편만이 줄 수 있다고 믿으며 그런 결혼은 할리의 목표였기 때문이다.그런 중 폴은 할리가 어리다는 것, 가난 때문에 칠면조의 알을 훔치고 농장주인 수의사 중년 남자의 후처가 되고 만 룰라메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불과 14세에서 누군가의 아내로 살았던 할리는 농장을 도망 치고 뉴욕으로 왔고 남편은 할리의 동생 프레드를 빌미로 그를 다시 농장에 스카우트한다.할리는 여전히 보호자가 없으면 살아갈 수 없을 것 같지만, 농장에서의 과거를 떨치고 남편을 혼자 보낸다.폴 역시 할리의 격려에 힘입어 오랜만에 글을 파는 데 성공한다.그리고 폴은 이 기쁨을 누구보다도 빨리 할리와 나눈다.아침부터 샴페인을 터뜨리며 폴의 재기를 축하하던 두명은 하루 종일 서로 하지 않았던 일을 번갈아 하기로 했다.폴과 할리가 손을 잡았다 5번가는 이미 출근 인파로 북적이는 아침.할리의 첫’ 하고 본 적은 없었던 것’은 아침 산책했다.뉴욕에 온 뒤 오전 6시에 5번가를 걸었지만 그것은 아침이 없는 밤이었다고 한다.소유하는 것도 소유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한 척하다가 결국, 티파니의 고고함과 고요함을 갖춘 집을 원했던 할리의 가련한 모순이 이 부분에서 폭로된다.야생 동물처럼 산다는 완고한 자기 방어로, 즉 스스로를 얽어맨 할리는 아직 자리를 잡아가는 소설가를 위한 마음을 필사적으로 잃으려 하고 있다.동생 프레드와 함께 살 수 있는 재정적 자유는 부자의 남편만이 줄 수 있다고 믿으며 그런 결혼은 할리의 목표였기 때문이다.
영화 ‘티파니에서 아침식사를’ 영화 ‘티파니에서 아침식사를’
폴은 할리를 위한 디자이너의 불륜 관계를 끊고 있지만 할리는 폴을 몰아내자고 브라질 부호와의 결혼을 추진한다.그러나 할리의 목표를 지탱하던 동생 프레드가 군대에서 사고로 숨졌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이 비극은 오히려 하ー레ー을 야생 동물의 인생이란 우리에서 벗어날 수 있었지만 할리는 우리 밖으로 나가서는 자신이 없다.정확히는 우리 밖에 삶과 사랑이 실재한다는 것을 아직 믿을 수 없었다.소유하지 않는다며 텅 비웠다 집에 가구를 건 것은 정착 의지가 무의식적으로 발현된 것일지도 모른다.그러나 브라질 부호에게 차이고부터 끝까지 다른 부자들을 찾아 떠난다는 아집은 할리가 지울 수 없는 공포의 다른 모습이었다.그래도 폴은 문이 열린 한국 밖에 나서지 않는 할리의 손을 끌고 있다.주제넘게도, 어디로 도망 가더라도 다시 우리로 돌아가는 할리의 지금 모습을 꾸짖다.그리고 폴은 서로 소유하는 사랑이 있다고 말했다.사랑은 결국 또 다른 저희와도 같겠지만, 그것은 적어도 실재하는 것이라고 역설한다.그리고 비의 오전 10시 두 사람은 처음’티파니에서 아침을 ‘ 맞을 준비를 마치 고야 말았다.폴은 할리를 위한 디자이너의 불륜 관계를 끊고 있지만 할리는 폴을 몰아내자고 브라질 부호와의 결혼을 추진한다.그러나 할리의 목표를 지탱하던 동생 프레드가 군대에서 사고로 숨졌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이 비극은 오히려 하ー레ー을 야생 동물의 인생이란 우리에서 벗어날 수 있었지만 할리는 우리 밖으로 나가서는 자신이 없다.정확히는 우리 밖에 삶과 사랑이 실재한다는 것을 아직 믿을 수 없었다.소유하지 않는다며 텅 비웠다 집에 가구를 건 것은 정착 의지가 무의식적으로 발현된 것일지도 모른다.그러나 브라질 부호에게 차이고부터 끝까지 다른 부자들을 찾아 떠난다는 아집은 할리가 지울 수 없는 공포의 다른 모습이었다.그래도 폴은 문이 열린 한국 밖에 나서지 않는 할리의 손을 끌고 있다.주제넘게도, 어디로 도망 가더라도 다시 우리로 돌아가는 할리의 지금 모습을 꾸짖다.그리고 폴은 서로 소유하는 사랑이 있다고 말했다.사랑은 결국 또 다른 저희와도 같겠지만, 그것은 적어도 실재하는 것이라고 역설한다.그리고 비의 오전 10시 두 사람은 처음’티파니에서 아침을 ‘ 맞을 준비를 마치 고야 말았다.
칼럼니스트 라효진 칼럼니스트 라효진